SKT, 부산 지하철에 최신 무선통신시스템 구축

입력 2023-10-19 10:43   수정 2023-10-19 10:45



SK텔레콤은 부산 도시철도 2~4호선 ‘철도통합 무선통신서비스(LTE-R)’ 구축 및 3·4호선 초고속 유선통신망 사업을 수주했다고 19일 발표했다.

SK텔레콤은 2017년 구축을 마친 부산도시철도 1호선에 이어 2~4호선까지 LTE-R 구축사업자로 선정됐다. 양측은 이날 착수 보고회를 열고 상세 설계를 시작할 계획이다. 2026년 10월 완공이 목표다.

LTE-R는 4세대 이동통신 LTE 기술을 철도에 적용한 무선통신 시스템이다. 국가 재난안전통신망(PS-LTE)과 동일한 주파수 대역(700MHz)을 활용해 상호 연동이 가능하다. 철도 교통망 운영 및 제어를 위한 음성, 영상, 데이터 등의 대용량 정보를 빠르게 주고받을 수 있어 대부분 철도망에 적용되고 있다.

기존 철도 무선통신은 관계자 간 음성통화나 간단한 문자 전송만 가능했지만, LTE-R에서는 관제실·기관사·역무원·구조요원 등이 실시간 영상 전송, 그룹 통화·문자 등 다양한 방식으로 동시에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다.

LTE-R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초고속 유선통신 백본망이 필요한데, 이번에 3·4호선의 초고속 유선통신망 구축도 함께 진행된다. 2호선은 기존에 구축된 유선망을 활용한다.

SK텔레콤은 이번 사업에서 국내 최초로 LTE-R의 주 제어장치를 이원화한다고 설명했다. 자연재해나 화재 등으로 주 제어장치가 고장 날 경우 나머지 제어장치를 활용해 사고를 막고 열차 운행 효율성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.

부산교통공사는 이번 2~4호선 LTE-R 구축을 시작으로 부산 도시철도를 스마트 스테이션으로 업그레이드하는 디지털 전환을 추진할 계획이다.

SK텔레콤은 2015년 부산도시철도 1호선 LTE-R 사업을 수주해 2017년 준공한 것을 시작으로 다수의 LTE-R 구축사업을 진행했다. 김포도시철도, 서울도시철도 하남선(5호선 연장), 인천도시철도 1호선 송도달빛축제공원역 사업, 동북선 도시철도 등 국내 최다 LTE-R 센터 설비 구축을 담당했다는 설명이다.

김경덕 SK텔레콤 엔터프라이즈 CIC담당은 “SK텔레콤은 지속적인 기술 혁신을 기반으로 더 안전하고 차별적인 LTE-R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”이라며 “향후 철도 운영 효율화, 승객 서비스 향상을 위한 디지털 전환을 위해 부산교통공사와 협력하겠다”고 말했다.

이승우 기자 leeswoo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